About me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했다. 통신사에서 무선 네트워크 개발을 했고, 현재는 금융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하고있다. 평소에 야구 스탯을 고안하고, 메이저리그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취미이다. 2013년부터 세이버메트릭스 관련 글을 꾸준히 작성하며, 이를 외부 매체에 기고하거나 책으로 출판하고 있다. 쓴 책으로는 ‘썩빡꾸의 세이버메트릭스’ 시리즈가 있다.
 

One thought on “About me

  1. 안녕하세요.저는 야구와 세이버메트릭스에 관심있는 대학생입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LOB%공식에 관한것입니다.
    LOB%공식은 (Hits + Walks + Hit by Pitch – Runs) / (Hits + Walks + Hit by Pitch – (1.4 x Home Runs)) 인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가 이해가 안되는 점은 왜 분모에서 홈런에다 1.4를 곱하느냐하는 것입니다.

    홈런의 기대득점이 1.4인 것은 알고 있으나, 여전히 왜 홈런에만 기대득점을 곱하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잔루율이 투수가 출루시킨 주자 중에 득점하지 않은 주자의 비율이라면, 분모에는 투수가 자기 책임으로출루시킨 주자들을 다 포함해야할 것입니다.

    그런데 홈런에 기대득점을 곱하게 되면, 홈런으로 득점하게 된 주자들은 분모에서 모두 제외될 것입니다.
    물론 홈런을 친 타자를 잔루 처리한다는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홈런 개수를 빼는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홈런 이전에 루상에 나가 있던 주자들은 투수가 홈런을 허용하지 않았다면 충분히 잔루처리할 수 있었을텐데, 이를 분모에서 빼는 건 어딘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기대득점을 곱하지 않은 홈런 수를 빼야하는 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혹시 그 이유를 설명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저의 어리석은 긴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