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사이영상 투표 가중치의 적정성에 대해 살펴봤다. 그렇다면 MVP 투표는 어떨까?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해보자. MVP 투표 가중치는 현재 14-9-8-7-6-5-4-3-2-1이다. 특별히 1위에게만 2위보다 5점을 더 부여한다. 물론 이것도 임의적이다. 1위의 가중치를 더 높일수도, 더 낮출수도 있다.
이전과 유사하게, 매년 리그별 WAR 1위부터 10위까지 야수 성적의 차이를 구하고, 이를 투표 가중치로 정해보자.
2000-2019년 성적을 기준으로, 매년 NL 1~11위 타자들의 평균 WAR는 다음과 같다.
- 8.93
- 7.79
- 7.30
- 6.89
- 6.60
- 6.33
- 6.10
- 5.85
- 5.68
- 5.45
- 5.30
그리고, AL은 다음과 같다.
- 9.02
- 7.73
- 7.10
- 6.48
- 6.16
- 5.92
- 5.68
- 5.51
- 5.30
- 5.13
- 4.94
따라서, 두 리그의 평균값은 다음과 같다.
- 8.98
- 7.76
- 7.20
- 6.68
- 6.38
- 6.12
- 5.89
- 5.68
- 5.49
- 5.29
- 5.12
이제 1~10위 선수들의 가중치를 계산해보자. 11위는 투표대상이 아니므로 가중치가 0이다. 1~10위 선수들이 11위 선수들에 비해 얼마나 더 잘했는지 확인하자. 즉, 11위 선수 성적이 기준점이 되는 것이다. 11위 선수의 성적(5.12)을 뺀 값은 다음과 같다.
- 3.86
- 2.64
- 2.08
- 1.56
- 1.26
- 1.00
- 0.77
- 0.56
- 0.37
- 0.17
10위의 가중치를 1로 만들기 위해, 0.17로 나눠보자.
- 22.7
- 15.5
- 12.2
- 9.2
- 7.4
- 5.9
- 4.5
- 3.3
- 2.2
- 1.0
즉, 10위가 11위보다 잘한 정도를 1이라고 했을 때, 1위는 그것의 22.7배 더 잘한 것이다. 위의 값을 최대한 정수와 비슷하도록 조정하기위해 0.84을 곱한다. 그러면 결과는 다음과 같다.
- 19.0
- 13.0
- 10.3
- 7.7
- 6.2
- 5.0
- 3.8
- 2.8
- 1.8
- 0.8
이를 가까운 정수로 나타내면 19-13-10-8-6-5-4-3-2-1이 된다. 즉, 1위는 2위보다 6점 더, 2위는 3위보다 3점 더, 3위는 4위보다 2점 더, 4위도 5위보다 2점 더 높다. 그리고 그 다음부터는 1점씩 차이가 난다.
원래의 가중치는 1위만 특별히 더 높았으나, 이 가중치에 의하면 2~3위 투표도 꽤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이 MVP 투표 가중치가 좀 더 합리적으로 보인다.